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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Programmers

체육복

by 동그란 혜주 2019. 6. 5.

· 문제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 제한 사항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 입출력 예

n lost reserve return
5 [2, 4] [1, 3, 5] 5
5 [2, 4] [3] 4
3 [3] [1] 2

 

· 입출력 예 설명

예제 #1
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제 #2
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Thinking 1

(참고로 이 알고리즘 문제는 태어나서 두번째로 풀었던 알고리즘 문제기 때문에 '왜 이렇게 하는걸까?' 싶은 부분이 다소 많을 수 있다..)

일단 answer는 n보다 작거나 같다.
lost 값에 +1, -1 한 값이 reserve에 있으면 n-lost.lenght +1
체크할것이 마지막인덱스는 -1밖에 안되고, 한번 reserve한 애는 사용 X

 

일단..

for (int i = 0; i < lost.length; i++) {
	for (int j = 0; j <reserve.length; j++) {
		if((lost[i]+1) == reserve[j] || (lost[i]-1) == reserve[j]) {
			System.out.println("빌려줄 수 있음");
		}
	}
}

 

ex) lost  [2, 4] reserve [1, 3, 5]
lost[0] = 2
reserve [0] = 1
3==1 || 1==1 true : 빌려줄 수 있음
reserve [1] = 3
3==3 || 1==3 true : 빌려줄 수 있음
reserve [2] = 5
3==5 || 1==5 false

 

lost[1] = 4 
reserve [0] = 1 
5==1 || 3==1 false
reserve [1] = 3
5==3 || 3==3 true : 빌려줄 수 있음
reserve [2] = 5
5==5 || 3==5 true : 빌려줄 수 있음

 

이제 빌리고 나서는 빠져나올 수 있도록 break 걸어주기

for (int i = 0; i < lost.length; i++) {
	int j=0;
	while(j < reserve.length){
		if((lost[i]+1) == reserve[j] || (lost[i]-1) == reserve[j]) {
			answer++;
			break;
		}
		j++;
	}
}

=> 한번 reserve한 애는 사용 X !


· Thinking 2

예를 들어,

n = 5

lost = [2, 4]

reserve = [3]

return = 4

일단 초기 체육을 할 수 있는 학생 수(answer) = n - lost.length => 3

그리고 이미 사용된 값인지 체크해줘야되고..
reserve한 학생들을 넣을 ok 배열에 사용한 reserve를 넣고..
reserve 배열의 값이 ok 배열에 없으면 루프를 돌도록 해야된다..
ok가 널인지 아닌지도 체크해야되는데.. ok가 널이면 돌아도되는데..

 for (int i = 0; i < lost.length; i++) {
	int j=0;
	while(j < reserve.length){
		if(ok == null || reserve[j] != ok[j]) {
			if((lost[i]+1) == reserve[j] || (lost[i]-1) == reserve[j]) {
				answer++;
				ok[j] = reserve[j];
				break;
			}
		j++;
		}
	}
}

 


· Thinking 3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lost, int[] reserve) {
        int answer = n - lost.length;
        ArrayList<Integer> ok = new ArrayList<Integer>();
        
        for (int i = 0; i < lost.length; i++) {
            int j = 0;
            
            while (j < reserve.length) {
                if (ok.size() == 0 || !ok.contains(reserve[j])) {
                   if ((lost[i] + 1) == reserve[j] || (lost[i] - 1) == reserve[j]) {
                       answer++;
                       ok.add(reserve[j]);
                       break;
                   } 
                    j++;
                } else {
                    j++;
                }
            }
        }
        return answer;
    }
}

자기자신이 여벌, 도둑 케이스 고려 X

문제에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명시되어있다.


· Thinking 4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lost, int[] reserve) {
        int answer = n - lost.length;
        ArrayList<Integer> ok = new ArrayList<Integer>();
        
        for (int i = 0; i < lost.length; i++) {
            int j = 0;
            
            while (j < reserve.length) {
                if (ok.size() == 0 || !ok.contains(reserve[j])) {
                   if ((lost[i] + 1) == reserve[j] || (lost[i] - 1) == reserve[j] || lost[i] == reserve[j])  {
                       answer++;
                       ok.add(reserve[j]);
                       break;
                   } 
                    j++;
                } else {
                    j++;
                }
            }
        }
        return answer;
    }
}

여분을 가지고 있는 학생과 옷을 잃어버린 학생이 같을때를 기존의 빌려줄 수 있는 조건에 단순히 추가했더니 맞지 않는다.

 

예를 들어

n = 5

lost = [2,3,4]

reserve = [3,4,5]

인 경우의 return 값은 4가 되어야하는데

해당 코드에서는 2에게 3이 빌려주고, 3에게 4가 빌려주고, 4에게 5가 빌려주게 되어 return 값이 5가 됨 ㅠ

동일하게 조건을 두면 안됨 ㅠ


· Thinking 5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lost, int[] reserve) {
        int answer = n - lost.length;
        int ll = lost.length;
        int rl = reserve.length;
        ArrayList<Integer> ok = new ArrayList<Integer>();
        
        for (int i = 0; i < ll; i++) {
            for (int j = 0; j < rl; j++) {
                if (lost[i] == reserve[j]) {
                    answer++;
                     for(int k = j; k < rl-1; k++) {
                         reserve[k] = reserve[k+1]; 
                   }
                     for(int l = i; l < ll-1; l++) {
                         lost[l] = lost[l+1]; 
                   }
                    ll--;
                    rl--;
                }
            }
        }
        
        for (int i = 0; i < ll; i++) {
            int j = 0;
            
            while (j < rl) {
                if (ok.size() == 0 || !ok.contains(reserve[j])) {
                   if ((lost[i] + 1) == reserve[j] || (lost[i] - 1) == reserve[j])  {
                       answer++;
                       ok.add(reserve[j]);
                       //break;
                   } 
                    j++;
                } else {
                    j++;
                }
            }
        }
        return answer;
    }
}

34번째 break 문을 주석처리하면 채점은 통과되는데, 테스트 케이스 1은 통과하지 못한다..

뭔가 채점 테스트케이스에서 충분하지 못한 조건을 준 듯 하다.

통과는 하지만 답이 될 수 없는 코드가 이런 것일까..

나중에 다시 풀어봐야겠다ㅠ


· Thinking 6

문제를 푼지 두 달이 지난 지금(3.15 → 6.5) 다시 풀어보기 ㅎㅎ

 

일단 기본적으로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수는 n - lost.length
같거나 || +1 || -1 이면 answer++ 하고 해당 lost에 -1값 넣기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lost, int[] reserve) {
	int answer = n - lost.length;

	for (int i = 0; i < reserve.length; i++) {
		for (int j = 0; j < lost.length; j++) {
			if (reserve[i] == lost[j] || reserve[i] + 1 == lost[j] || reserve[i] - 1 == lost[j]) {
				lost[i] = -1;
				answer++;
				break;
			}
		}
	}
        
	return answer;
  }
}

정확성 : 75.0 / 5, 7 런타임 , 12 실패

문제 조건을 다시 보면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자기자신이 잃어버렸고 자기자신이 여분을 가져온 경우는 자기가 입어야되기 때문에 누구를 빌려줄 수 없음
따라서 lost랑 reserve에서 둘 다 빼야함..


· Thinking 7

배열에서의 remove는 ArrayList가 확실히 편하기때문에 편한 ArrayList로 사용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lost, int[] reserve) {
        int answer = n - lost.length;
        ArrayList<Integer> lostStu = new ArrayList<Integer>();
        ArrayList<Integer> reserveStu = new ArrayList<Integer>();
        for (int a : lost) lostStu.add(a);
        for (int a : reserve) reserveStu.add(a);
		
        for (int i = 0; i < lostStu.size(); i++) {
        	for (int j = 0; j < reserveStu.size(); j++) {
        		if (lostStu.get(i) == reserveStu.get(j)) {
        			answer++;
        			lostStu.remove(i);
        			reserveStu.remove(j);
        			i--;
        			j--;
        		}
        	}
        }
		
        for (int i = 0; i < reserveStu.size(); i++) {
        	for (int j = 0; j < lostStu.size(); j++) {
        		if (lostStu.get(j) == reserveStu.get(i) + 1 || lostStu.get(j) == reserveStu.get(i) - 1) {
        			lostStu.remove(j);
        			answer++;
        			break;
        		}
        	}
        }
        
        return answer;
    }
}

정확성 : 83.3 / 5-6 런타임에러 ㅠ
첫번째 이중포문에서 값이 같을때 break를 걸지않아서 런타임이 나는구낭 
문제에 중복된 값이 없다고 나왔기 때문에 동일조건에 들어가고 나서는 기존의 lostSut와 reversStu의 중복검사를 또 할 필요가 없기 때문!


· 완성 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lost, int[] reserve) {
        ArrayList<Integer> lostStu = new ArrayList<Integer>();
        ArrayList<Integer> reserveStu = new ArrayList<Integer>();
        for (int a : lost)			lostStu.add(a);
        for (int a : reserve)		reserveStu.add(a);
		
        for (int i = 0; i < lostStu.size(); i++) {
        	for (int j = 0; j < reserveStu.size(); j++) {
        		if (lostStu.get(i) == reserveStu.get(j)) {
        			lostStu.remove(i);
        			reserveStu.remove(j);
        			i--;
        			break;
        		}
        	}
        }
		
        for (int i = 0; i < reserveStu.size(); i++) {
        	for (int j = 0; j < lostStu.size(); j++) {
        		if (lostStu.get(j) == reserveStu.get(i) + 1 || lostStu.get(j) == reserveStu.get(i) - 1) {
        			lostStu.remove(j);
        			break;
        		}
        	}
        }
        
        return n - lostStu.size();
    }
}

약 두 달 뒤에 같은 문제를 풀어봤는데, 여전히 문제 조건에서 같은 부분을 놓치는구나 싶었다.

그래도 지난 코드에 비해서는 좀 더 읽기 쉽고, 덜 복잡한 코드가 아닐까 하는.. 헤헤

두 달 전보다는 여러 문제를 풀면서 그래도 나름 성장하지 않았을까 하는.. 헤헤

 

두 달전부터 문제를 풀고나서 꾸준히 블로그에 정리했더라면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있다.

메모장에다 정리해놓은 것을 한번에 옮기고 나니 언제쯤 풀었던 문제인지 알기가 어려워 그 점이 아쉽다 ㅠㅠ

앞으로는 꾸준히 정리할 것 !

 

알고리즘 문제를 처음 풀어던 그 때(2019.03.15)를 기준으로 두 달정도가 지난 현재

스스로 많이 성장한 것 같고(?) 더 성장하기를 바란다 (^^)


· 문제 출처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2

 

알고리즘 연습 - 체육복 | 프로그래머스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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