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gorithm/Programmers

[2019 KAKAO BLIND - JavaScript] 실패율

by 동그란 혜주 2020. 1. 2.

문제 설명

failture_rate1.png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stages result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Thinking 1

function solution(N, stages) {
    const answer = [];
    const failStages = Array(N + 1).fill(0);
    let people = stages.length;

    stages.forEach(stage => {
        if (stage > N) return;
        failStages[stage]++;
    });

    failStages.forEach((stage, i) => {
        if (!i) return;
        answer.push({ stage: i, failureRate: stage / people });
        people -= stage;
    });

    answer.sort((prev, next) => {
        return prev.failureRate > next.failureRate ? -1 : prev.failureRate < next.failureRate ? 1 : 0;
    });

    return answer.map(a => a.stage);
}
  • 채점 결과
    • 정확성 : 48.1
    • 합계 : 48.1 / 100.0

Thinking 2

function solution(N, stages) {
    const answer = [];
    const failStages = Array(N + 1).fill(0);
    let people = stages.length;

    stages.forEach(stage => {
        if (stage > N) return;
        failStages[stage]++;
    });

    failStages.forEach((stage, i) => {
        if (!i) return;
        answer.push({ stage: i, failureRate: stage / people });
        people -= stage;
    });

    answer.sort((prev, next) => {
        return prev.failureRate === next.failureRate ? prev.stage - next.stage : next.failureRate - prev.failureRate;
    });

    return answer.map(a => a.stage);
}
  • 채점결과
    • 정확성: 85.2
    • 합계: 85.2 / 100.0

질문하기를 참고해보니 나누기 연산을 할 때 밑이 0인 경우에 대한 처리가 없어서 실패 케이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완성 코드

function solution(N, stages) {
    const answer = [];
    const failStages = Array(N + 1).fill(0);
    let people = stages.length;

    stages.forEach(stage => {
        if (stage > N) return;
        failStages[stage]++;
    });

    failStages.forEach((stage, i) => {
        if (!i) return;
        answer.push({ stage: i, failureRate: !people ? 0 : stage / people });
        people -= stage;
    });

    answer.sort((prev, next) => {
        return prev.failureRate === next.failureRate ? prev.stage - next.stage : next.failureRate - prev.failureRate;
    });

    return answer.map(a => a.stage);
}

문제 출처

'Algorithm > Programm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KAKAO BLIND - JavaScript] 비밀지도  (0) 2020.01.05
가장 큰 수  (0) 2019.06.15
체육복  (0) 2019.06.05
줄 서는 방법  (0) 2019.06.04
숫자 게임  (0) 2019.06.04

댓글